BLOG POST 578

[대구변호사 이지훈] 중혼적 사실혼이란? 관련 법률 문제 알아보기

가사·이혼2024.09.06. 13:23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화랑 이지훈 변호사입니다.

오늘은 화제의 드라마인 굿파트너에서 등장한 '중혼적 사실혼'의 의미와, 관련된 법률 문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사실혼은 법적으로 혼인신고를 하지 않았지만 실질적으로 부부관계를 유지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혼인신고는 안 했지만 실제로는 부부인 관계’를 의미합니다. 법적으로 결혼한 ‘법률혼’과는 달리 공식적인 절차가 없지만, 아래의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법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혼 인정 조건

1. 당사자 간의 혼인의사 합치

2. 실질적인 혼인생활의 실체

3. 사회적 혼인공동체로서의 인정

중혼적 사실혼이란?

중혼적 사실혼은 법적으로 혼인 관계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실질적으로는 혼인과 유사한 상태로 부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에는 한 쪽이 이미 법적으로 혼인 관계에 있는 상황에서 다른 사람과 사실혼 관계를 형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 법에서는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법적 혼인 상태가 아닌 사실혼 관계를 인정하지만, 중혼적 사실혼은 법적으로 복잡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중혼적 사실혼의 경우, 기존 혼인 관계와 새로 형성된 사실혼 관계 간의 법적 지위가 충돌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가족 제도의 안정성과 배우자 보호를 위해 중혼을 금지하고 있습니다(민법 제810조). 중혼죄는 2015년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에 따라 2016년 1월 6일 형법 제241조가 삭제되어 더 이상 형사처벌 대상은 아니지만, 여전히 민법상 혼인취소사유에 해당합니다(민법 제 816조 제 1호)

중혼적 사실혼과 관련된 법률 문제

  • 기존 혼인 관계와의 충돌 : 중혼적 사실혼의 경우, 법적으로 유효한 혼인 관계가 이미 존재하므로, 새로운 사실혼 관계는 법적 효력이 인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즉, 중혼적 사실혼은 법적으로 혼인으로 인정되지 않으며, 법적 권리나 의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사실혼의 권리와 의무: 중혼적 사실혼 관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재산 분할, 상속, 양육권 등의 문제에서 법적 보호를 받기 어렵습니다. 이는 사실혼이 법적으로 혼인과 동일하게 다뤄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 상속권: 중혼적 사실혼 관계에서는 상속권이 복잡하게 얽힐 수 있습니다. 법적으로 혼인 관계가 아닌 사실혼 관계의 경우, 법적 상속권이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기존 혼인 관계에서의 상속 문제가 우선시될 수 있습니다.

  • 재산 분할: 중혼적 사실혼의 경우, 재산 분할에 대한 법적 권리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법적인 혼인 관계가 아닌 사실혼 관계는 법적으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재산 분할의 권리가 보장되지 않습니다.

  • 양육권: 자녀가 있는 경우, 양육권 문제에서도 법적 보호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중혼적 사실혼 관계에서는 법적 혼인 관계와 동일한 권리를 인정받지 못하기 때문에, 양육권 문제에서 불리할 수 있습니다.

중혼적 사실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 혼인 상태의 정리 : 법적으로 혼인 상태가 정리되지 않은 경우, 중혼적 사실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 혼인 상태의 법적 정리를 우선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법적 혼인 관계를 명확히 하고, 중혼적 사실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법률률 상담 및 솔루션 : 중혼적 사실혼과 관련된 법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법률 상담이 필수적입니다.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자신의 법적 권리와 의무를 명확히 하고, 사안에 맞는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혼적 사실혼은 복잡한 법적 문제를 동반할 수 있으며, 법적 권리와 의무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중혼적 사실혼은 법적으로 인정되지 않지만,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복잡한 관계 형태입니다. 만약 이미 이런 관계에 있을 경우, 법률적인 문제가 생겼다면 관련 사건 경험이 많은 변호사와 상담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