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POST 434

[민사 승소사례] 보증금반환청구소송 전액반환 승소사례

민사 일반2023.08.02. 15:37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화랑 이지훈 변호사입니다.

임대차계약이 종료된 후 임차인으로서 보증금의 반환을 요구했는데, 임대인이 “돈이 마련되면 주겠다”거나 “새로운 임차인이 들어오면 보증금을 돌려주겠다”는 등 각종 이유를 들어 보증금의 지급을 미루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경우 신속하게 법률상담을 받으신 후 법적조치를 통하여 피해회복을 도모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보증금반환청구소송에서 승소하여 빠른 기간 내에 보증금 전액 및 소송비용을 반환받을 수 있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사건 내용

의뢰인(임차인)은 보증금 3천만원을 계약내용으로 하여 임대인과 임대차계약을 체결하였는데요.

임대차계약기간이 만료된 이후였지만 묵시적으로 갱신되어 계약이 존속하던 중,

의뢰인은 임대인에게 즉시 퇴거할테니 보증금을 반환해달라고 요구하였고 임대인은 이에 동의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후 대출을 받아야 보증금을 반환해줄 수 있다며 보증금의 지급을 거절하였고, 의뢰인은 전화나 문자, 내용증명을 통해서까지

보증금의 반환을 요구하였으나 임대인은 이를 무시하고 계속해서 반환을 거부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변론활동

의뢰인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사실관계를 파악하여 법원에 보증금 반환청구소송을 제기하였고,

임대차계약서, 문자메세지 캡쳐를 첨부하여 당사자 간 임대차계약사실 및 보증금 지급사실을 명확하게 입증하였습니다.

사건 결과

법원은 변호인의 청구를 받아들여 임대인에게 보증금 전액(30,000,000원)을 지급하라는 이행권고결정을 내렸습니다.

결과적으로 의뢰인은 2개월도 채 되지 않는 짧은 기간 내에 승소판결을 얻어 보증금 및 소송비용을 전부 반환받을 수 있었습니다.


보증금을 반환받지 못하고 계신 임차인이라면, 빠른 시일 내에 전문변호사의 조력을 받아 사건을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안에 따라 해결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관련 경험이 많은 변호사에게 법률상담을 받으신 후 사건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법률사무소 화랑은 변호사가 직접 상담부터 재판까지 진행합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드리겠습니다.